행동주의 이론의 버러스 스키너
버러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스키너 이론은 개인의 행동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형성된다고 주장하는 심리학적 이론으로 이 이론은 특히 행동이 결과에 따라 변화하며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한다. 행동의 경험적 분석에 주된 관심을 쏟았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의 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는 행동이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특정 행동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면 그 행동이 증가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그 행동이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스키너는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해야만 빠져나올 수 있는 미로상자에 실험동물을 집어넣어 실험한 결과 , 동물들이 여러번의 새행착오를 거친 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과정을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고 한다.
2. 강화 (Reinforcement)
행동이 강화되면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스키너는 말했다. 강화는 정적 강화(긍정적인 보상)와 부적 강화(불쾌한 상황을 제거)가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강화된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다.
3. 처벌 (Punishment)
부정적인 결과를 통해 특정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처벌이라고 한다. 처벌은 부적 강화와는 다른 개념이며 부적 강화와는 반대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스키너는 강화와 처벌이 행동을 모양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4.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일차 강화물은 음식, 물, 따뜻함 따위와 같은 무조건자극으로 이는 학습이 필요하지 않는 것들이다. 반면에 이차 강화물은 조건적인 역사를 통하여 학습되고 개발된다. 돈, 관심, 칭찬, 애정과 같은 이차 강화물은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5. 강화계획(강화스케줄)
행동이 언제 강화를 받는지에 대한 규칙. 일정한 간격으로 강화를 받거나 일정한 횟수만큼 행동을 할 때 강화를 받는 등 다양한 스케줄이 있다. 강화계획에는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가 있다.
연속적 강화계획은 반응이 있을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으로 첫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간헐적 강화계획은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주거나 고정적으로 또는 가변적으로 강화를 제공한다. 간헐적 강화계획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고정간격 계획(FI): 일정간격을 정해두고 일정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한다.
가변간격 계획(VI): 평균시간은 있지만 시간 간격을 다르게 한다.
고정비율 계획(FR): 정해진 수만큼 반응이 일어나면 강화한다.
가변비율 계획(VR): 강화하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평균을 중심으로 변한다. 평균 회에 반응하지만 실제로는 2회째 또는 6회째 반응한다.
6. 변별강화
어떤사람이 나타내는 두 개의 반응 중에서 하나는 문제성이 있는 반응이고 또 다른 하나는 사회적응적인 반응이라고 할 때 사회적응적인 반응에는 강화를 주고 문제성이 있는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를 주지 않는다면 사회적응적인 반응은 증가하고 문제성이 있는 반응은 감소한다.
7. 행동조성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한꺼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점진적으로 학습된다.
복잡한 행동을 점진적으로 습득(예, 대소변가리기 훈련)
* 자유감 (Operant Chamber 또는 Skinner Box)
스키너는 실험을 위해 동물을 사용하는데, 이때 사용된 상자를 자유감이라고 부른다. 동물은 레버를 누르거나 버튼을 눌러서 강화를 받을 수 있었다.
스키너의 행동주의는 학습과 행동의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인간 행동을 단순한 외부 강화만으로 설명하는 한계가 있어 다양한 심리학적 관점들이 함께 고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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