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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발전

by ĕlpis 2024. 11. 12.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발전

 

 

 

1. 청소년 복지의 개념

 청소년복지는 모든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 잠재력 활용, 최상의 발달을 보장하고자 하는 활동으로 아동복지와 구별되는 독립된 사회복지 분야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건강한 성장과 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이 현재 사회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 제도 및 전문적 활동이다. 이는 청소년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기회와 자유,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복지의 개념은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정책의 방향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4호에서 청소년복지라 함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 · 경제적 지원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 청소년 복지의 목적 및 중요성
 청소년 복지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이 상호작용하는 가정, 학교, 사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다음과 같은 중요성이 강조된다.

1) 건강한 발달 : 청소년기는 인생의 필수적인 중간 단계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이 미래의 성인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적절한 복지 서비스와 지원을 통해 훌륭한 인성과 인간관계, 도덕적 가치관 등을 함양할 수 있다.

2) 예방 및 치료 : 청소년들은 환경적 및 신체적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및 치료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청소년 복지 서비스는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사회적 관계 등 전반적인 걸림돌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3) 사회적 통합 : 청소년 복지는 사회적 불평등과 절벽을 해소하고,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차별과 한계를 극복하며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자기주도적 성장 :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규명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도구와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며, 독립적이고 책임 있는 성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발전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는 해방 후 상당기간 아동복지만 존재했던 시기가 있었고 그 후 아동복지의 연장선에서 청소년복지가 다루어지다가 「미성년자보호법」의 제정(1961)과 중앙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의 설치(1964) 등으로 아동과 다른 청소년영역이 설정되고, 세계청소년의 해(1985)를 계기로 하여 「청소년육성법」이 제정(1987)되면서 청소년복지가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발전하게 된다.

1)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광복 이후 ~ 1961년)
 광복 후부터 아동복리법과 미성년자 보호법이 제정 1961년까지 해당된다. 사회복지는 조선구호령과 몇 개의 미 군정 법령 및 그 처무준칙에 따라서 사회복지 영역이나 대상에 대한 구분 없이 절박한 상황에서 생존만을 목적으로 하는 긴급 구호적 성격을 강하게 띠었다.

2) 청소년 복지의 도입기(1962~1987년)
이 시기는 아동복리법이 시행된 1962년부터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까지 해당된다. 특히 미성년자보호법과 아동복리법(1961)의 제정은 한국의 청소년복지가 도입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 외에도 근로청소년, 장애청소년의 복지 등 요보호 청소년복지에 초점이 모아졌다.

3) 청소년 복지의 전개기(1988년 ~현재)
이 시기는 청소년육성법의 제정 이후 2003년까지에 해당된다. 1987년에 청소년정책을 위한 본격적인 근거법으로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되었다. 그리고 1991년에 청소년육성법을 전면 개정한 청소년기본법이 제정되면서 청소년을 위한 기본법제와 조직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청소년헌장의 제정(1990)과 개정(1998), 청소년보호법의 실시 등 다양한 법과 제도가 정비되기 시작하였다. 청소년 육성법의 제정 이후 현재까지에 해당된다.


4. 청소년 복지에 대한 생각
 청소년들의 다양한 참여와 자율성을 존중하여 청소년들 자신들만의 생각과 의견이 있으면 그것을 존중해주고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줘야 합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들만의 능력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청소년들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청소년은 자아 인식과 정서적인 안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정서적인 지원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상담 서비스나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청소년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 청소년은 디지털 기술과 급격한 정보의 홍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안전에 대한 교육도 병행되어야 하며,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문제에 대한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마음가짐을 심어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인종, 성 정체성, 성적 지향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차별 없이 공평하게 대우받을 수 있는 사회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교육, 정서적 지원,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적 포용과 다양성 존중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야 합니다.

 정부, 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가 손을 맞잡고, 다양한 측면에서의 프로그램 및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한다면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보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그들의 복지 향상은 사회 전체의 번영과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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